재활 및 운동치료
중보기도실
환우회
빛과소금내과소개
진료안내
종합건강검진센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닫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질병정보

상완 이두 건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6,911회 작성일 10-01-23 00:15

위팔 두갈래근 힘줄염 (이두박건염) 

  
위팔 두갈래근 힘줄염 (상완 이두건염, 이두박건염) 은 왜 생기나요? 
  
대부분 위팔 두갈래근 힘줄염은 회전근개(어깨의 회전 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4가지 근육) 질환과 함께 나타나며 위팔 두갈래근 힘줄염이 단독으로 발생하는 일은 흔하지 않습니다. 위팔 두갈래근 힘줄이 지나가는 부위인 위팔뼈 결절사이 고랑에서 골극(뼈돌기) 등의 골변화에 기인하며, 반복적인 외상이나 마모 또는 위팔 두갈래근 자체의 퇴행성 변화 등이 건염을 유발한다고 생각되며, 대부분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직업상 머리 위로 팔을 자주 들어 올리거나, 머리 위로 팔을 자주 들어 올리는 운동을 반복해야 하는 운동선수에서 잘 발생합니다. (그림 1) 
  
  
이 질환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환자는 어깨 관절에서 팔쪽 앞부분에 만성적인 통증을 느낍니다. 간혹 위팔 두갈래근의 근육을 따라 팔 앞쪽으로 방사통이 나타나기도 하며, 간혹 회전근개 질환과 같이 삼각근(대개 예방 접종시 주사 맞는 부위)을 따라 방사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그림 2) 
그러나 특별한 외상력이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젊은 연령이나 중년이 많고 팔을 머리 위로 반복적으로 들어 올리는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증상은 휴식하면 경감되었다가 팔을 사용하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야간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위팔 두갈래근 구 부위는 팔을 약 10도 정도 안쪽으로 돌리면 어깨의 정면에 오기 때문에 이 자세에서 부리 돌기로부터 약 5-7cm 아래에서 압통이 나타납니다. 위팔 두갈래근의 이상을 보기 위해서는 Speed 검사, Yergason 검사 등이 가장 널리 쓰입니다. Speed 검사법은 환자의 팔꿈치를 펴고 손바닥을 위로 향한 상태에서 의사가 저항을 주면서 환자로 하여금 어깨를 들어 올리게 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여부를 보는 방법이며, 비특이적 검사이기 때문에 위팔 두갈래근 이상을 검사하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어깨의 앞 부분에 이상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Yergason 검사법은 환자의 팔꿈치를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의사가 저항을 주면서 환자로 하여금 팔을 힘껏 손바닥을 위로 향하도록 하여 통증 여부를 보는 검사로써 주로 통증이 팔의 앞쪽과 안쪽에 나타나는 것을 살핍니다. 
또한 위팔 두갈래근의 긴 갈래의 힘줄이 파열되면 위팔 두갈래근의 중간 근육부분이 국소적으로 더욱 볼록하게 두드러지고 어깨쪽 부분은 약간 옴폭해집니다. 
  
일반적인 단순 방사선 촬영에는 정상 소견을 보이지만 초음파 검사는 위팔 두갈래근 검사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또한 자기공명영상에서는 관절내의 긴 갈래 자체의 위치 및 상태를 잘 볼 수 있습니다. 
 필요시 관절경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휴식, 진통소염제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조기 치료로도 증상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을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제제의 국소 주입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그림 8)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에 증상이 호전되기 때문에 수술까지 필요한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위팔 두갈래근에 대한 수술은 위팔뼈 결절사이 고랑의 재건술, 긴 갈래 힘줄의 절단 및 고정술 등이 있습니다. 
출처; 대한 류마티스 학회 

23f436711b68c1b2639addb6d6fbc8f2_1661747392_11.gif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