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 및 운동치료
중보기도실
환우회
빛과소금내과소개
진료안내
종합건강검진센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닫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질병정보

석회화 건염(calcific tendiniti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116회 작성일 10-01-23 00:10

석회화 건염(calcific tendinitis) 

  
석회화 건염이 무엇인가요? 
  
석회화 건(힘줄)염은 건조직에 석회가 침착되고, 이 때문에 통증이 유발되는 상태를 뜻합니다.  
  
이 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석회가 힘줄 조직에 침착하게 되는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으나, 복합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 몸에서 어깨 관절 부위의 힘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어깨 관절이 신체 내에서 가장 큰 운동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라고 설명됩니다. 간혹 힘줄에 석회 침착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0-50대에 잘 발생하며 40대가 가장 많고, 통상 장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흡수되어 70세 이상에서는 석회가 발견되는 일이 거의 없어 대체적으로 자연치유 되는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나, 양측으로도 발생합니다. 주부, 전문직 등에서 흔히 발견되지만 직업과 발생 기전 사이의 연관 관계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어떤 증상이 있고 어떻게 진단하나요? 
  
매우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발현되는 것이 특징이어서 ‘화학적 종기’라는 유명한 별칭을 갖고 있습니다. 급성으로 발생한 극심한 어깨 관절 통증은 반드시 석회화 건염을 감별해야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모든 석회 침착을 적극적으로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통증이 심한 상태에서는 환자들이 팔을 움직이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관절 운동이 심하게 제한되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줄어드는 정도에 따라 관절 운동이 스스로 회복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통상 급성인 경우에는 2주 정도 통증이 지속되지만 아급성인 경우에는 약 8주정도 지속되며, 만성인 경우에는 3개월 이상까지도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개 통증은 어깨 관절의 앞부분에 나타나서 흔히 삼각근의 부착 부위 쪽으로 방사되며, 간혹 목으로도 방사통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심하면 아픈 쪽으로 눕기가 힘들고, 누워서 자려 하면 통증이 심해져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예가 많습니다. 
심각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 때문에 특별한 진찰 방법을 사용하기가 어렵지만, 석회결절 부위를 누를 때 통증이 특징적으로 매우 심합니다. 통증 때문에 관절의 운동이 현저히 제한되어 흔히 능동 운동과 수동 운동 모두 심하게 제한됩니다. 대부분 팔을 앞으로 들거나 옆으로 벌릴 수 있는 범위는 심하게 제한되지만 바깥쪽 돌림 범위는 어느 정도 유지되는 것이 보통이며, 이러한 양상은 감염성 관절염과의 감별에 도움이 됩니다. 
방사선 소견에 석회 침착이 보이고, 그 단계에 따라 윤곽이 불분명하거나 그 음영이 흐린 경우도 있으며, 간혹 둥글고 분명한 윤곽을 가진 뚜렷한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 타원형의 형태를 보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부정형인 경우도 있으며, 매우 작은 경우에는 점처럼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림 2) 초음파 검사에서도 석회 침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그리고 회전근개 (어깨의 회전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4가지 근육)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시행되는 자기공명영상에서도 석회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심각한 급성 통증인 경우에는 마약성 진통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호전 되면 통상의 비스테로이드계 진통소염제로 바꾸어도 한번 호전된 상태는 대부분 지속됩니다.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초음파 검사로 침착 부위를 확인하고 천공 및 세척술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건염에서 주로 사용되는 체외 충격파 치료를 시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의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해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통증의 잦은 재발 등으로 일상 활동의 지장이 많은 경우에는 수술적 제거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석회 침착 제거를 일차 목표로 하고 주로 관절경을 이용한 석회 제거술이 이용됩니다.  치료 후 일부 석회가 남아 있어도 증상의 완화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출처; 대한 류마티스 학회 

23f436711b68c1b2639addb6d6fbc8f2_1661747339_13.gif
23f436711b68c1b2639addb6d6fbc8f2_1661747345_86.gif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