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 및 운동치료
중보기도실
환우회
빛과소금내과소개
진료안내
종합건강검진센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닫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질병정보

회전근개 파열 (찢어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661회 작성일 10-01-23 00:03

회전근개 파열 (찢어짐) 

  
회전근개는 무엇이며, 왜 파열되나요? 
  
어깨 관절은 위팔뼈, 어깨뼈, 빗장뼈 등 3개의 뼈로 구성되며 또한 4개의 힘줄로 이루어지는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의 움직임과 안정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어깨뼈의 일부인 어깨 봉우리는 어깨의 지붕의 한 부분으로써 어깨 봉우리와 회전근개 사이에 점액낭이 있어서 어깨 관절을 움직일 때 어깨 봉우리과 회전근개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관절 운동을 부드럽게 하고 어깨 봉우리와 회전근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팔을 올리고 안쪽으로 돌릴 때 어깨 봉우리와 위팔뼈의 대결절부 (회전근개 중 3개의 힘줄이 부착되는 부위) 사이가 좁아져 서로 마찰되고 부딪치게 되는 것을 충돌이라고 표현하며 이로 인해 사이에 위치한 회전근개가 끼이게 되고 차츰 병변이 진행하여 회전근개의 파열(찢어짐)이 생기게 됩니다. 
  
  
노년 인구가 증가하면서 회전근개 파열을 포함한 회전근개 질환의 발생율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중년기 이후 만성 어깨관절 동통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회전근개 손상은 단지 어깨봉우리 아래에서의 충돌에 의한 외부 압박에 의해서만 발병하는 것이 아니라 퇴행성 변화와 관련되어 회전근개 자체의 내부 변성이나 염증 반응의 영향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환자는 어떤 증상을 호소하나요? 
  
팔을 들 때 어깨 높이 정도에서 통증이 있으며, 완전히 팔을 들면 통증이 감소합니다. 
어깨 위로 일을 할 때 악화되는 어깨 관절 통증이 생깁니다. 
처음에는 일할 때만 아프다가 점차적으로 하루 종일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팔을 아래로 하고 잠들 수 없었고, 밤에도 통증으로 잠을 설칩니다. 
손이 등 뒤로 잘 돌아가지 않고, 옷을 입기 힘들며, 목욕시 등 씻기도 힘들어집니다. 
차츰 팔을 움직일 때 어깨 속에서 걸리는 듯한 느낌이나 소리도 날 수 있습니다. 
어깨 위로 팔을 올려서 활동하면 통증이 악화됩니다. 
물건 들기가 힘들 정도로 어깨 근육이 약해진 경우는 적으나, 통증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기가 힘든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 하나요? 
  
일반적으로 물리치료나 약물요법, 관절주위 주사요법을 시행하여 볼 수 있으며, 관절의 가동성을 위한 스트레칭, 회전근개와 어깨뼈 주위 근육 및 체부 근육에 대한 근력강화 운동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6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되고, 밤에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은, 관절경이라는 직경 4mm 정도의 내시경을 이용하여 어깨에 몇 개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충돌을 일으키는 돌출된 뼈와 인대의 일부를 제거하고, 충돌로 인해 파열된 인대를 다시 뼈에 붙을 수 있게 복원하여 주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 후에는 어떤 재활치료가 도움이 되나요? 
  
어깨 근육의 파열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한 후 바로 어깨를 움직일 수 있으며, 근육이 파열된 경우는 근육이 치유되는 동안 기다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어깨가 굳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술 직후 바로 반대쪽 손을 이용하거나 기계를 이용하여 수동적인 운동을 시작합니다. 수술 후 6주간은 운동을 제외한 시간에는 보조기를 착용하게 되며, 수술 후 6주부터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일상생활을 혼자서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전의 통증은 수술 후 바로 감소되나 수술 후 2-3개월은 수술에 의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대부분 6개월에 환자의 통증은 거의 소실되어 정상적인 일을 할 수 있고, 관절 운동 범위는 반대쪽과 비교할 때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 류마티스 학회 


23f436711b68c1b2639addb6d6fbc8f2_1661747276_19.gif
23f436711b68c1b2639addb6d6fbc8f2_1661747279_87.gif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