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 및 운동치료
중보기도실
환우회
빛과소금내과소개
진료안내
종합건강검진센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닫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질병정보

스테로이드 유발성 골다공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852회 작성일 05-04-19 18:05

△스테로이드 유발성 골다공증 

스테로이드 치료는 류마티스관절염이나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같은 염증성 질환 치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골다공증은 중요한 스테로이드 치료의 합병증 중의 하나입니다. 스테로이드는 골아세포에 의한 골형성을 억제하고, 장으로부터 칼슘의 흡수를 억제하여 골밀도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남성과 여성에서 성호르몬을 감소시켜서 간접적으로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골다공증의 약 25%는 스테로이드의 사용에 의한 것이며, 이로 인해 골절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고관절 골절 및 척추 골절의 위험이 2-5배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용량의 스테로이드(프레드니존 7.5mg이하)는 골다공증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런 저용량에서도 골다공증은 일어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한 골다공증에서 간과하지 않아야 할 것은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질환 자체의 염증에 의해서 골다공증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랜 동안 류마티스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았더라고 골밀도가 정상인에 비해 감소되어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의 염증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염증이 잘 조절된 경우보다 골밀도가 훨씬 낮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환자는 정상인보다 골밀도가 감소되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한 골다공증과 골절을 예방하기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골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음주나 흡연을 삼가고, 적당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야 하며,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질병을 조절하기 써야 한다면 최소한의 스테로이드를, 될 수 있으면 짧은 기간 동안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스테로이드르 fTm지 않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스테로이드를 적당히 사용하여 류마티스관절염의 염증을 잘 조절한 환자는 적은 양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염증이 조절되지 않은 환자보다 골밀도가 높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에서 스테로이드에 의한 골밀도의 감소는 스테로이드를 끊은 후에 일부분이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를 복용하여야 합니다. 이미 골밀도가 감소되어 있는 환자의 경우 비스포스포네이트제제를 복용하면 스테로이드에 의한 골다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04년 4월 대한류마티스학회 출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