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 및 운동치료
중보기도실
환우회
빛과소금내과소개
진료안내
종합건강검진센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닫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 환자가 즐겨 먹어야 하는 음식 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94회 작성일 10-01-22 23:25

관절염 환자가 즐겨 먹어야 하는 음식 이야기 

  
진료 도중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관절염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요?” 인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음식은 보약과 같은 의미를 갖는 것 같습니다. 항상 안타까운 것은 아직까지 이 음식을 먹으면 관절염이 낫는다든지 이것을 먹으면 관절염이 나빠진다든지 하는 환자분들이 원하는 명쾌한 식이요법의 해답은 없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이 관절염에도 좋은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음은 미국의 관절염 환우회에서 소개하는 관절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1. 하루에 사과 한 개 
사과에는 알레르기, 암, 염증,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항산화제가 여러 종류 함유되어 있습니다. 중간 크기의 사과 한 개에는 일일 섭취 권장 섬유소의 25% 분량의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 배변 습관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과 쥬스는 어떻냐구요? 영양소는 사과와 똑같습니다. 다만 쥬스 한 컵은 사과 3개 정도의 열량이 나오기 때문에 체중에 신경을 써야 하는 관절염 환자에게는 불리하겠지요. 최근 통풍 환자들이 과일 쥬스를 먹는 경우 통풍 발작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2. 오렌지, 밀감, 자몽 
오렌지 종류의 과일들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 성분은 무릎의 골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발암물질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줍니다. 아침에 첨가물이 들지 않은 신선한 오렌지 쥬스나 자몽 쥬스 한잔 하거나 오후에 출출할 때 귤 한 개 까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cyclosporin이나 고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자몽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과 약제의 상호 작용으로 약효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영양학적으로 아주 특별한 계란 
최근에 닭의 사료에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사료를 먹여 낳은 달걀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이미 알려진 대로 식품성분으로는 유일하게 류마티스관절염에 치료 효과를 보이는 물질입니다. 강화 계란 한 개에는 연어 한 토막에 버금가는 양의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루 계란 후라이 두 개 좋겠지요? 특히 야채를 잘게 썰어 지단을 부쳐 먹으면 야채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금상첨화입니다. 

4. 오! 생선 
위에서 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류마티스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 뿐 아니라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압도 낮춰 주는 다양한 효과를 갖습니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의 주요 공급원은 바로 찬 물에서 잡히는 생선들입니다. 생선 기름은 동물 기름 중 건강에 좋은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선의 좋은 점은 조리하기 도 편해서 가사 활동이 힘든 관절염 환자도 쉽게 다룰 수 있다는 겁니다. 조리거나 구워 먹어도 좋습니다. 일주일에 3번 생선 한 도막씩을 먹도록 식단을 짜봅시다. 오메가-3 지방산이 가장 많이 되어 있는 생선은 고등어, 청어, 연어 등입니다. 특히 청어는 잔뼈를 함께 오독오독 씹어 먹으면 칼슘 섭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제와 섬유소, 비타민으로 똘똘 뭉친 건강 야채의 왕입니다. 또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하고 항암 효과까지 갖고 있습니다. 어떻게 조리해야 하느냐고요? 가장 좋은 방법은 살짝 찌는 것입니다.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 10분을 절대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하루에 브로콜리 한 줌이면 보약이 필요 없습니다. 다만 치즈나 버터를 넣어 조리하면 칼로리만 많아지니까 주의하세요. 

6. 우유 드셨나요? 
우리나라 사람은 절대적으로 우유 섭취량이 부족합니다. 이유는 동양인에게 고유한 유당 분해 효소 결핍증 때문에 우유만 먹으면 배가 부글부글 끓는 사람이 많아서인데요. 실제로 일일 칼슘 섭취 권장량은 성인 1g 정도인데 이것을 우유로 다 충당하려면 1리터 들이 한 팩을 다 먹어야 하고 그렇게 되면 화장실 가느라 볼일 못 보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방법이 없지 않습니다. 우유를 데워서 먹으면 좀 배가 덜 아픕니다. 또 이른 아침을 피하고 점심때나 오후에 먹는 것도 설사를 덜 하는 방법입니다. 그래도 안 되면 다른 공급원을 찾아야 하는데요, 유제품인 치즈와 떠먹는 요구르트가 일차적인 대용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도 여의치 않은 경우 칼슘 강화 씨리얼과 칼슘 강화 쥬스, 청어나 멸치와 같은 뼈째 먹는 생선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정 안되면 칼슘 정제를 복용해야 하구요. 관절염 환자에서 튼튼한 뼈는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칼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7. 차 마셔도 되나요? 
차 중에서 관절염에 가장 좋은 것은.. 맞았습니다. 녹차입니다. 녹차는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하루 4잔정도 마시면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과 진행을 억제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녹차가 식품이 아니고 약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까지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아침에 커피 한잔? 이제부터 대신 녹차 두 잔으로 바꿔 보도록 하세요. 

8. 토마토 
토마토의 빨간 색은 라이코펜(Lycopene)이라는 물질에서 나오는 것인데 이것은 알려진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의 하나입니다. 라이코펜은 골관절염은 물론 여러 종류의 노화성 질환과 암 예방에 효과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가지, 모르고 계셨다면 토마토는 익혀 드시는 것이 이런 효능을 가장 크게 하는 조리법입니다. 피자나 스파게티에 쓰는 토마토소스, 케첩 등도 효과가 있습니다. 

9. 시금치와 당근 
시금치에는 철분과 엽산,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를 많이 먹게 되면 혈액 속의 항산화제 농도를 25%나 올리게 됩니다. 또 비타민 K도 풍부해서 골격을 탄탄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맛이 없다구요? 야채 샐러드에 한번 넣어 보세요. 당근도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A와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후에 배가 출출할 때 과자 대신 당근 스틱을 먹어봅시다. 단 당근은 가열하는 경우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섬유소가 파괴되어 좋지 않습니다. 

10. 고기 먹으면 안 되지요? 
아니요. 괜찮습니다. 다만 기름이 없는 부분으로 골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맛있는 구이용 고기가 대개 기름이 살에 얼기설기 섞여 있는 것이라는 점 감안하면 구이는 좋지 않겠지요. 수육이나 장조림처럼 기름기 없이 담백한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먹는 횟수는 3회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여러 가지 음식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먹기 싫은 것만 있다구요? 현대 사회에서는 건강하려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의 음식들은 병을 낫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위에 열거하지 않은 것들이 병에 해로운 것도 아니구요. 쵸콜렛? 먹어도 됩니다. 단 매일 먹으면 안 되겠지요. 여러분의 투병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출처; 대한 류마티스 학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