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 및 운동치료
중보기도실
환우회
빛과소금내과소개
진료안내
종합건강검진센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닫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의 주의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27회 작성일 10-01-22 23:19

관절염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의 주의사항 

  
관절염은 치료하지 않을 경우 계속 나빠져서 심한 고통과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지만, 적절히 치료하면 대부분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문제는 없게 됩니다. 약물치료는 현재 관절염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약물치료의 목적은 통증과 염증 조절, 관절 손상 예방, 질환 악화 방지, 관절 기능 회복, 합병증 예방에 있으며, 이를 위해 수많은 약제가 단독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사용됩니다. 

1. 조급한 마음은 버리고 길 게 생각하십시오. 
관절염의 약물치료는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이루어집니다. 보통 관절염은 몇 날 혹은 몇 주 약을 복용해서 완치되는 병은 아닙니다. 환자에 따라 반응이 달리 나타나서 관절염을 가라앉힐 약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고, 또 약제에 따라 효과가 늦게 나타나는 것도 있습니다. 전문의의 조언에 따라 복용하는 관절염 약제들은 관절염을 관리하고 극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 

2. 관절염 약제들은 드물지만 부작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대부분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아주 드물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부작용은 우리 몸 어느 장기에도 일어날 수 있는데, 사람마다, 약제마다 달라서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심각한 약물 부작용을 일찍 발견하기 위해서는 전문의가 권한 방문일을 지키고, 혈액검사 검사를 포함한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물 복용 후 이상을 느끼면 즉시 담당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3. 부작용의 위험성이 있음에도 관절염 약을 복용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그로 인한 효과와 이득이 위험성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관절염 치료를 위해 처방되는 약제들은 기대하는 효과가 각기 다릅니다. 약물 복용에 의한 통증 조절은 관절염 치료의 시작입니다. 통증 조절은 관절의 기능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데도 필요합니다. 또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흔히 소염제로 알고 있는 약제들이 관절염 치료에서는 단순한 통증 조절 목적이 아닌 염증을 가라앉히고 관절 손상을 막을 목적으로도 쓰인다는 것입니다. 

4. 관절염은 치료 중이라도 심한 운동이나 감염에 의해 혹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일시적으로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담당 의사와 상의하지 않고 약물 복용이나 주사를 추가하게 되면 종류의 약제를 중복할 위험이 있고 향후 약물 치료 계획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환자분 임의대로 결정하지 말고 꼭 담당 의사와 사전에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복용하고 있는 관절염 약을 임의로 끊지 마십시오. 
약을 복용하면서 관절염이 좋아졌다고 생각되면 환자분들은 관절염을 그만 먹어도 되겠지 하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또 어떤 환자들은 지금 복용하는 관절염 약들이 효과가 없다고 자의로 끊기도 합니다. 그러나 종종 관절염 약을 갑자기 끊게 되면 관절염이 갑자기 더 악화되고 이후 치료가 더 어려워집니다. 스테로이드 제제의 경우 장기간 복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하는 경우에 심각한 전신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관절염 약의 중단은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6. 관절염의 관리에 약물치료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약물치료 외에 규칙적인 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건강 수칙을 잘 따르는 것이 관절염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스트레스를 피하는 여유 있는 삶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관절염에 특별히 좋은 음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니 식사는 과식을 피하고 골고루 들면 됩니다. 현재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들고 있는 약 이외의 보조약품이나 보조식품을 더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담배는 관절염을 일으키고 악화시키며, 전신적인 합병증에도 악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음주는 복용하시는 약물의 작용에 영향을 주므로 이것 역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무엇보다도 전문의의 조언을 신뢰하십시오. 
비전문의의 개인적인 권고를 쫓다보면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시간과 돈을 낭비하고 심지어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관절염 전문의는 관절염 치료의 가장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그리고 검증된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 것입니다. 
  
  
[관절염의 약물치료는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이루어진다. 조급한 마음은 버리고 길 게 생각해야 한다.]  

출처; 대한 류마티스 학회 

f45e6b9c2b725fdc09a2d538d7a891f7_1661483524_25.gif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