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 및 운동치료
중보기도실
환우회
빛과소금내과소개
진료안내
종합건강검진센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닫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통풍

가성통풍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656회 작성일 10-01-22 22:56

가성통풍 

  
가성통풍이란 어떤 병인가요?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의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노인 인구가 증가되고 또한 노인에 많이 발생되는 가성통풍의 발생율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가성통풍이란 통풍성 관절염과 증상과 발병 기전이 유사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질환의 정확한 병명은 칼슘인산염결정 축적질환(calcium pyrophosphate crystal deposition disease)으로 관절의 연골이나 관절 주위 조직에 칼슘결정이 쌓이면서 염증이 생기는 관절염 또는 관절주위염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질병은 65세에서 75세의 노인에게 잘 생기고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2배에서 7배 정도로 많이 발생됩니다. 방사선 사진을 찍으면 가성통풍 환자의 관절에 연골석회화(chondrocalcinosis)란 변화가 관찰되는데 노인의 10% 정도에서는 실제 관절염이 발생하지 않아도 방사선 사진에 이런 변화가 관찰된다고 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통풍은 요산결정(urate crysatal)이 관절이나 관절주위에 쌓이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 원인이지만 가성통풍은 그러한 요산대신 칼슘결정(calcium crystal)이 쌓여지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하지만 칼슘결정이 어떻게 어떤 사람에게 쌓이는지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관절연골에 칼슘결정이 형성되는 과정은 잘 모르나 유전적 영향, 갑상선이나 부갑상선의 질환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환자에게서 같이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그 이외에 갑상선 질환, 부갑상선질환, 통풍, 외상 등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성통풍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엄지발가락에 많이 발생하는 통풍과는 다르게 가성통풍은 무릎에 가장 많이 발생됩니다. 물론 통풍과 마찬가지로 엄지발가락이나 발목에도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생되는 원인도 통풍과 유사하여 과로를 하거나, 입원, 수술, 외상 등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관절염의 발작이 심하게 일어납니다. 그 외에 손목, 어깨, 팔꿈치, 척추, 골반, 엉덩이 관절에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생기면 침범된 부위가 아프고 빨갛게 붓고 뜨끈뜨끈하게 됩니다. 게다가 몸에 열도 나고 근육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 병이 장기화, 만성화가 되면 관절통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관절의 구조가 파괴되면서 관절의 변형과 불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성통풍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관절이 갑자기 아픈 노인 환자에게서 방사선사진상 연골석회화 현상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골석회화가 보이면 가성통풍을 의심할 수는 있지만 연골석회가 있다고 모두 가성통풍으로 진단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연골석회화가 있지만 관절염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가성통풍이라고 진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확진을 위해서는 관절액이나 관절 주위조직에서 막대기 모양의 칼슘결정을 관찰해야만 가성통풍으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요산결정과 칼슘결정이 동시에 관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액을 얻지 못하는 경우에 방사선 사진에서 연골석회화가 모이면 이 질병의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성통풍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급성으로 통증이 발생된 경우에는 통풍에서와 마찬가지로 비스테로이드소염제(소염진통제) 를 복용하거나 근육주사를 하던지 아픈 관절 안으로 스테로이드를 주사하여 염증과 통증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콜히친은 통풍발작이 생겼거나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칼슘결정을 자체를 제거하는 방법은 아직 없기 때문에 만성화가 되지 않도록 전문의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대한 류마티스 학회 

1> 가성통풍 환자의 무릎에서 관찰되는 연골석회화(화살표) 
2> 가성통풍 환자의 관절액에서 관찰되는 막대기 모양으로 보이는 칼슘인화염결정(검정 화살표) 


f45e6b9c2b725fdc09a2d538d7a891f7_1661484824_55.gif
f45e6b9c2b725fdc09a2d538d7a891f7_1661484827_35.gif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